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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SYSTEM

ROW/ROP

by 오두방정 2021. 10. 19.

 Airbus 항공기에는 ROW와 ROP 기능이 있어 활주로 상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를 예방합니다. 그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겠습니다.

 ROW : RWY end Overrun Warning (공중 approach 중 warning)

 ROP : RWY Overrun Protection(착륙 후 Roll out 중 작동하는 Protection)

ROW/ROP 개념도

 

 Runway Overrun Warning(ROW)

PRIMs는 현재의 항공기 정보(위치, 착륙 외장, 바람, manual or Auto landing, Normal Flare, De-rotation techique ,MAX REV, 해당 RWY Brake action 상태)를 바탕으로 ROW 발생 여부를 계산

 

◎ Above the ROW Transition Altitude

  PRIMs는 아래의 예상되는 data를 바탕으로 ROW line 설정(ROW line은 거의 변하지 않음)

  1. 도착공항 FMS 정보

  2. 선택한 Landing Runway

  3. 평균 활주로 경사도(slope)

  4. 활주로 상태 또는 조종사가 설정한 Braking action

  5. Maximum Braking

  6. Auto brake DRY-6 선택 시 IDLE REV

  7. Auto brake DRY-6 이외 선택시 MAX REV

  ▷ Runway overrun이 예상될시 ND에 표시

 

◎ Below the ROW Transition Altitude

  ROW는 Landing RWY가 detect 되면 자동적으로 Armed / 아래의 정보로 ROW line 설정(ROW line은 가변적)

  1. ANF와 TAWS에 detect된 landing RWY

  2. 활주로 상태 또는 조종사가 설정한 Braking action

  3. 평균 활주로 경사도(slope)

  4. 현재 항공기 정보(위치, 착륙 외장, 바람 등)

  5. realistic manual or automatic landing, narmal flare, and de-rotation techique

  6. Maximum Braking

  7. Auto brake DRY-6 선택시 IDLE REV

  8. Auto brake DRY-6 이외 선택시 MAX REV

  ▷ Runway overrun이 예상될시 ND에 표시

  ※ 특별한 경우, 조종사는 ROW 기능을 수동으로 멈출 수 있다.

 

 

 


 

Runway Overrun Protection(ROP)

ROP  BCS(Braking Control System) 통해 BRK MED 또는 BTV activate  경우 MAX BRK 작동

 

만약, LDG PERF 영향을 주는 결함이 발생한 경우, ROW LINE Display 되지 않는다. 하지만, ROW/ROP 작동하며, 결함이 없는 상황을 기준으로 LDG DIST 계산하여 Warning 준다. 이때 BTV INOP 된다. (BTV 에서 BRK MED 되는 경우 : BTV SET 되지 않은 활주로에 내리거나 결함 발생 시)

 

 ROP OVERRUN 상황을 감지하면 : 

     => In manual braking : trigger alerts, "BRK, MAX BRAKING, MAX BRAKING"

Manual Brake

 

      => AUTO BRAKE (BTV or BRK MED) "SET MAX REVERSE" => System automatically applies MAX Braking => "KEEP MAX REVERSE" 

 

Auto Brake

 

 

MANUAL BRK AUTO BRK 사용  차이점

  MANUAL BRK 시에는 "BRAKE, MAX BRAKING, MAX BRAKING"이라는 CALLOUT  나와서 조종사로 하여금 MANUAL BRK 사용할  있도록 알림

 


   

ROW/ROP Transition POINT

 항공기가 GRD에  있다고 Confirm 되는 지점

  1. NLG On GRD

  2. GRD SPLR 5 이상 Extend 

   ※ ROP 항공기 착륙  ROW/ROP Tansition Point 부터 GS 30kts   때까지 arming

 

 

 

 

 

※ DESCENT 준비간 NOTAM 등에 나온 제한 사항 등을 입력해야 ROW/ROP 의 적절한 정보 획득해야 됨

 

 

참고 사항  
BTV를 포함하여 ROW/ROP은 모두 같은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PRIM의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ANF와 TAWS는 각각의 Database를 이용하여 LDG RWY를 감지하고, ROW/ROP Function을 위한 항공기 PSN을 계산하여 그 정보를 PRIM에 제공합니다. 또한 ADIRU와 FMS는 항공기 위치 정보를 PRIM에 전달하여 최종적으로 PRIM은 그 정보를 바탕으로 FWS, BCS 등이 적절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명령을 하게 된다. (ANF/TAWS - PRIM - FWS/BCS) FWS는 ROW/ROP 관련 메시지와 audio warning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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