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V는 Airbus에서 지원하는 Brake System으로 착륙 이후 조종사가 원하는 지점에 정지하기 위해서 자동적으로 Brake가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AUTO BRAKE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기 능
- AUTOMATIC BRAKING을 가장 OPTIMIZE 시킨다.
- Optimize RWY OCCUPANCY TIME (활주로 점유시간 최적화)
- PAX COMFORTABILITY (승객 편의성)
- A/C의 AERODYNAMIC BRAKING의 극대화
- REV의 사용으로 EXIT에 대한 BRK ENERGY의 최소화
- ACTIVATE 조건
- BTV ARM + NLG on GRD + GRD SPOILERS Extended
- BTV ARM + NLG Not on GRD + GRD SPOILERS Extended for 5 sec
- DEACTIVATE 조건
- GS 10kts/BTV EXIT 60m 전 (EXIT이 활주로 말단 300m 이내인 경우는 GS 10KTS/300m FROM End of RWY)
- BRK PEDAL PRESS
- A/THR Instinctive Disconnect pb PUSH
- GRD SPOILERS RETRACT
- REVISION of BTV → BRK MED
- BTV SET 된 활주로가 아닌 다른 활주로에 착륙한 경우 (같은 활주로에 APP TYPE을 바꾸는 경우엔 남아있다.)
- MFD에서 BTV가 SET 되지 않은 활주로 선택
- LDG DIST에 영향을 미치는 FAILURE 발생 시
- DISARMING of BTV (BTV가 ARM 된 상황에서)
- A/BRK - PUSH
- RWY 조건을 Modification
- RWY CHG
- BTV EXIT 설정 안 한 경우
- 600' 이하에서 G/A 시
- LIMITATION
- Contaminated RWY 착륙 시 TWR REPORT에 관계없이 RCAM(RWY Condition Assessment Matrix)에서 LDG PERF CODE 4(COMP SNOW-GOOD TO MEDIUM) 선택
- RWY CONDITION / BRAKING ACTION TABLE
- DRY : IDLE REV 사용으로 EXIT을 지킬 수 있도록 설계
- WET : WET LINE이 EXIT과 가까이에 있는 경우 IDLE REV로는 EXIT을 지키지 못할 수 있으므로 WET 이하에서는 MAX REV 추천
- 그 외 부분은 BTV CON으로 FMA에 나오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다루겠습니다.
- BTV 설정 이후 변경을 안 하면 BRAKE가 자동으로 작동하지 않으며 절차에 의거 BRAKE 설정을 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BRAKE MED으로 자동 설정합니다.
- 위 그림을 보면 BTV가 착륙 직후 부터 사용되는 것이 아닌 목표 거리에 도달되었을 때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사가 체감적으로 감속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90ºexit과 High speed exit의 경우 감속을 결정하는 기준이 달라 Manual brake로 전환 시기가 조금 다릅니다.
- BTV는 설정된 exit point로 부터 300m 전에 감속을 시작합니다.
추가로 궁금하시점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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