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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SYSTEM

Brake To Vacate(BTV)란?

by 오두방정 2021. 10. 15.

BTV는 Airbus에서 지원하는 Brake System으로 착륙 이후 조종사가 원하는 지점에 정지하기 위해서 자동적으로 Brake가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AUTO BRAKE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기 능 
    • AUTOMATIC BRAKING 가장 OPTIMIZE 시킨다 
    • Optimize RWY OCCUPANCY TIME (활주로 점유시간 최적화)
    • PAX COMFORTABILITY  (승객 편의성)
    • A/C AERODYNAMIC BRAKING 극대화 
    • REV 사용으로 EXIT 대한 BRK ENERGY 최소화 

 

 

  • ACTIVATE 조건 
    • BTV ARM + NLG on GRD + GRD SPOILERS Extended 
    • BTV ARM + NLG Not on GRD + GRD SPOILERS Extended for 5 sec 

 

  • DEACTIVATE 조건 
    • GS 10kts/BTV EXIT 60m  (EXIT 활주로 말단 300m 이내인 경우는 GS 10KTS/300m FROM End of RWY) 
    • BRK PEDAL PRESS 
    • A/THR Instinctive Disconnect pb PUSH 
    • GRD SPOILERS RETRACT 

 

  • REVISION of BTV  BRK MED 
    • BTV SET  활주로가 아닌 다른 활주로에 착륙한 경우 (같은 활주로에 APP TYPE 바꾸는 경우엔 남아있다.) 
    • MFD에서 BTV SET 되지 않은 활주로 선택 
    • LDG DIST 영향을 미치는 FAILURE 발생  
    ※ REVISION TRIPLE CLICK Sound (200' 이하에서 REVISION  BRK MED  Activate 되면 TRIPLE CLICK Sound) 

 

  • DISARMING of BTV (BTV ARM  상황에서 
    • A/BRK - PUSH 
    • RWY 조건을 Modification 
    • RWY CHG 
    • BTV EXIT 설정   경우 
    • 600' 이하에서 G/A  
     
  • LIMITATION 
    • Contaminated RWY 착륙  TWR REPORT 관계없이 RCAM(RWY Condition Assessment Matrix)에서 LDG PERF CODE 4(COMP SNOW-GOOD TO MEDIUM) 선택 

 

  • RWY CONDITION / BRAKING ACTION TABLE  

RWY CONDITION / BRAKING ACTION TABLE

 

  • DRY : IDLE REV 사용으로 EXIT 지킬  있도록 설계
  • WET : WET LINE EXIT 가까이에 있는 경우 IDLE REV로는 EXIT 지키지 못할  있으므로 WET 이하에서는 MAX REV 추천 
  • 그 외 부분은 BTV CON으로 FMA에 나오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다루겠습니다.

  

BTV설정 이후 변경 방법

  • BTV 설정 이후 변경을 안 하면 BRAKE가 자동으로 작동하지 않으며 절차에 의거 BRAKE 설정을 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BRAKE MED으로 자동 설정합니다. 

 

BTV가 변동되는 경우

 

 

 

  • 위 그림을 보면 BTV가 착륙 직후 부터 사용되는 것이 아닌 목표 거리에 도달되었을 때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사가 체감적으로 감속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90ºexit과 High speed exit의 경우 감속을 결정하는 기준이 달라 Manual brake로 전환 시기가 조금 다릅니다.
  • BTV는 설정된 exit point로 부터 300m 전에 감속을 시작합니다.

 

BTV 감속 시기

추가로 궁금하시점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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