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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비행

비행 전 준비 ~ 항공기로 이동

by 오두방정 2021. 9. 27.

※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비행 준비하는 방법을 작성하였습니다. 

 

1. 비행 전 준비

  - 집에서 공항으로 출발 전 조종사 개인 필수 서류를 확인.

    1) 여권 (국제선 전용, 국내선 비행 시 필요 없음)

    2) 자격증 (비행자격증, 무선통신사, 항공 신체검사 증명서)

    3) 회사 사원증, 승무원 등록증(출입국시 반드시 소지하고 있어야 함)

    4) 최근 90일간 비행기록(출발, 도착 공항, 비행시간  등이 필수로 명시)

 

2. 비행 전 브리핑

  - 회사 show up(출근도장)하고 새로 나온 공지사항 확인

  - 개인 지참물 확인

  - OFP(Operational Flight Plan), 기상, NOTAMs 확인

  - 항공기로 이동!


브리핑사항이 간단하게 보이지만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 공지사항 : 최근 발생한 이슈 및 사고사례, 도착 공항 사고사례 등 

 ▷ 개인 지참물 : 챙겼다고 생각했지만 서로 확인하면서 안 가져올 수 있으니까요. (recheck! Cross check!!)

 ▷ OFP(Operational Flight Plan) : 비행 전반에 필요한 정보가 담겨있는 문서

 

① 운항비행 계획서 페이지 분할 설명

② 운항편명 : ex) IR1234

③ 운항일자 : 일 / 월 / 년,  UTC 기준

④ 항공기 등록기호(Registration Number) : ex)HL7777

⑤ 항공기 Type : ex) A350, A321, B767, B747, B777

⑥ 항공기 SELCAL Code(Selective Calling System) : EGHP(에코, 골프, 호텔, 파파)

⑦ APMS(Airplane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 비행 중 성능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항공기 능력을 결정하는 방법

    - 쉽게 이야기해서 신차가 중고차가 되어 조금씩 성능이 감소하는게 그것을 고려하여 비행계획에 포함시키는 뜻.

    - ex) 1.4라고 하면 Trip fuel의 1.4% 보정해서 추가

⑧ CI (Cost Index) : 항공기 운항에 있어 시간과 연료 소모율에 대한 지수로 숫자가 0에 가까울수록 최소 연료 소비로

                          999에 가까울수록 최단시간으로 비행 

    - 조종사는 비행 도중 전구간에 걸쳐서 속도를 줄여야 할 때 CI를 변경할 수 있으며 SEC F-PLN을 통해서 예상되는

      도착시간과 소모연료를 확인할 수 있다.

⑨ 승객수 : First Class / Business Class / Econmy Class (비행계획 시점의 예약 기준)

⑩ 화물량 

⑪ 출발 공항 : IATA / ICAO l Time Conversion 

⑫ 도착 공항 : IATA / ICAO l Time Conversion l ETA : STD +Trip time + 출발공항 Taxi out Time

⑬ Spot Number / Ramp Coordinates : 출발공항의 Spot num , 현재 좌표 (항공기 자체 IRS와 비교하여 작성)

⑭ Route 및 Way point : 항공기에 입력 시 Check!

   " . " : waypoint 를 항로 (SID, STAR 포함)로 연결

   " .. " : waypoint 를 Direct로 연결

⑮ Trip Fuel / Time : 이륙 후 도착공항에 파킹 할 때까지 사용될 연료

⑯ Ramp Fuel : Take off Fuel + Taxi Fuel  / 시동 걸기 전에 항공기에 들어가 있어야 될 연료

⑰ AGTOW : 운항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최대 허용 이륙 중량(Allowable Gross Takeoff Weight)

   - MTOW, MLDW + Trip Fuel, MZFW + Takeoff Fuel, RTOW 중 가장 적은 값으로 선정

⑱ 교체공항 정보 : 목적공항에서 교체공항까지의 거리, 고도, 시간, 바람, 연료, 항로 등으로 표시 

   - 가장 가까운 공항으로 항공기에 입력

⑲ 운항관리사가 해당 편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 시에만 표출되는 추가정보

⑳ Tankering Information :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쉽게 말해 출발할 때 도착할 때 사용할 연료까지 탑재

 

 ▷ 기상 

  - METARs, TAF, SIGMET 등

분류 코드 내  용
관측
보고
METAR
정시항공
기상관측
- 1시간 혹은 30분 간격 발표
SPECI
특별 항공
기상관측
- 정시관측 외 기상현상 변화시 기준에 의거 발표
예보
 
 
 
 
 
TAF
 
FT(장기 예보) -장기 예보는 구제공항(인천, 김포, 김해, 제주, 대구, 청주)에 발표
장기예보는 14(00, 06, 12, 18UTC)발표 24시간 유효
FC(단기 예보) -단기예보는 국내지선공항(울산, 목포, 여수, 양양)에 발표
- 단기예보는 14(34, 05, 11 17UTC) 발표 12시간 유효
SIGWX
(중요기상예보)
- 중요기상 예보는 항로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상현상을 고고도(25,000FT~63,000FT), 중고도(10,000FT~25,000FT), 저고도(10,000FT이하)로 각각 나누어 중요기상예상도(SIGWX)로 발표
- 중요기상 예보는 매일 6시간 간격으로 4(05, 11, 17, 23UTC)발표
TREND
(착륙예보)
- 착륙예보는 공항의 기상상태가 착륙에 중대한 변화가 예상될 시 정시관측보고나 특별관측
  보고에 덧붙어 발표

- 국지적 이용자나 1시간 이내의 비행거리에 있는 항공기 운항에 사용, 관측시간 이후에 2시간
  동안 유효
TAKEOFF
FORECAST
-이륙예보는 최대이륙 적재중략 계획에 필요한 예보로서 활주로의 기상상태(바람, 기온, 기압 등) 정보를 예상하여 발표
VOLMET
(항공기상
음성방송
)
-인천공항 예보와 활주로 상태나 특별한 NOTAM내용을 녹음
공항
특보

 
 
SIGMET
(위험기상정보)
-항공기 안전운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한 기상현상이 발생/예상 될 때 발표
-유효기간은 6시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 4시간 이내
AIRMET
(저고도
위험기상정보
)
-저고도 위험기상정보는 10,000FT이하 저고도 운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상현상이
  발생
/ 예상 될 때 발표

-유효기간은 6시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 4시간 이내
W/S
(윈드시어 경보)
-활주로 표면으로부터 고도 1600FT(500m) 사이의 항공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윈드시어가
 관측
/ 예상 되는 경우
기장
보고서
PIREP - 화산, 착빙, 난류, 뇌전 등

근거 : 항공기상업무지침(2015), 항공정보메뉴얼(2020)

 ○ 착안점 

    - 현재 바람을 확인해서 예상되는 RWY나 RWY State를 판단

    - 시동 전 바람에 방향에 따라 Push Back 방향을 판단 (엔진별 제한치로 강한 측풍에 의한 시동에 실패 가능)

    - 저시정 Taxi 또는 이륙 교체공항 판단

    - 악기상에 대한 대비(측풍, 착빙, Tubulence 등)

    - Route 중간에 광범위한 CB가 형성되어 있거나 태풍 등의 영향이 예상될 때는 추가 연료 탑재 고려

 

NOTAM : Notice to Airmen

 ○ 착안점 

    - 공항 내 공사 지역 또는 이동 불가지역 확인

    - 장애물 위치를 확인하여 이륙 또는 착륙 간 제한 여부 판단

    - 공항 접근 시 APP 방법에 제한을 주는 VOR, ILS, NDB UNSERVICE 상태 확인

    - ROUTE 간 이용이 제한되는 FIX 또는 AIRWAY 확인

  

기타 : 개인 건강상태나 해당 공항 비행 여부를 상호 확인.

 

이제 브리핑이 끝났으니 비행기로 이동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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