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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SYSTEM

PF, PM, CM1, CM2,

by 오두방정 2021. 10. 1.

메뉴얼이나 비행 관련 글을 읽다 보면 PF, PM 등과 같은 용어를 볼 수 있는데 그 자세한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 PF : Pilot Flying
Autopilot 의 사용과 관계없이 지속적인 비행기 조종과 Monitor를 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임무를 수행한다.
가. 각 Manual 에 명시된 비행 절차
나. Flight Path and Airspeed Control
다. Navigation
라. Airplane Configuration
마. Takeoff and Approach Briefing

◎ PM : Pilot Monitoring 다른 말로는 PNF(Pilot Not Flying)
PF의 비행기 Control과 비행기를 Monitor하며 다음과 같은 임무를 수행한다.
가. Checklist Reading
나. Communication
다. Tasks asked for by the PF
라. Monitroing Taxiing, Flight Path, Airspeed, Airplane Configuration, and Navigation
마. Missed Approach 조건에서 Go Around 조언
바. 비정상상황 인지 시 PF에게 조언

PF는 기장, PM은 부기장이라는 인식은 잘못된 것입니다.


Taks sharing에서 일반적 표현
◎ CAPT : Captain
◎ FO : First Officer

◎ CM1, CM2의 경우 Airbus에서만 사용하는 용어
▷ CM1(Crew member1) : Left seat pilot (Captain)
▷ CM2(Crew member2) : Right seat pilot (FO)

항공기가 Taxi 하여 활주로에 정대 후 이륙하기 직전까지는 CAPT(CM1), FO(CM2)로 각자의 Task를 표현한다. 이륙 활주를 시작한 뒤부터는 PF, PM(PNF)로 Task를 표현한다. 착륙 후 RWY를 Vacate 한 뒤에는 다시 CAPT(CM1), FO(CM2)로 표현한다.
비행준비~이륙 직전, 착륙후 ~ Parking : CAPT(CM1), FO(CM2)
Takeoff ~ Landing : PF, PM(PNF)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적당한 것 같습니다.
CAPT(CM1), FO(CM2) : 직급
PF, PM(PNF) : 직무



※ 관련 SSul..(떠도는 카더라... 사실과 다를 수 있음) / 그럴 수도 있겠다 하고 넘기셔요~
- CM1, CM2의 탄생 배경으로 메뉴얼에 Captain, FO를 작성하게 되면 먼저 해당 용어를 사용한 Boeing에게 사용료를 지출해야 되기 때문에 자체로 만듬.
- 결국 동일한 뜻이지만 사용료 내기 싫기 때문에 따로 만든 것임. (Airbus에서 Boeing과 반대로 만든 것들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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