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 Number Technique(MNT) 란?
◎ 정 의
터보제트 항공기를 대상으로 동일 항로에서 지정된 마하수를 유지시켜, 동일 고도의 유지,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항공기간의 종적 분리 실시
출처 : [ICAO Doc 9426, Chapter 2]
used to describe the technique of clearing turbo-jet aircraft operationg along the same route to maintain specifired Mach number in order to maintain adequate longitudinal separation between successive aircraft at, or climbing or descending to, the same level
◎ 사전 조건(Prerequisites)
1. Mach number technique이 진행되는 지역은 대부분 장시간 동안 안정적인 비행이 실시되고,
해당 지역 진입 시 정상적으로 운영상 적합한 수준에 도달한 경우
2. Mach Number 유지를 위한 계기 그리고 그것이 지속 가능하다는 감항
3. ATC는 반드시 해당 지역의 최신 바람 기상 또는 해당 지역 비행 중인 항공기로부터 정보를 획득해야 하며
그 정보를 바탕으로 significant point부터 exit point까지의 예상 시간을 도출해야 한다.
4. 조종사는 ATC에 따로 요청하지 않는 한, Step Climb or descent를 실시할 때에도 해당 속도를 유지
◎ 절차
1. 해당 루트로 들어가기 전 속도와 고도를 flight plan에 있는 것과 동일하게 유지
- MNT는 기본적으로 true Mach number를 기준
2. ATC Clearance는 반드시 지정된 Mach number 포함하여 알려주어야 한다.
- 조종사 판단하 임의의 속도 요구 가능(상황이 허가되면 ATC에서 허가해줌)
3. ATC는 임의 지점에서부터 Exit point까지의 Estimate 시간을 알고 있어야 한다.
4. Standard longitudinal seperation은 15분(15min)
※ Rule of Thumb
M.01의 속도 차이는 600NM 이동시 1 min의 차이를 만듭니다.
그래서 통상 M.02 정도 속도가 변경하게 되면 Report 하도록 지시합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님)
◎ 예 시
이 상황에서 중간에 있는 항공기가 속도를 줄이게 된다면 왼쪽에 있는 항공기와의 간격이 좁아지게 됩니다.
이때 오른쪽과 왼쪽 항공기가 Exit Point에서 ETA를 보고하였고 중간에 있는 항공기가 하지 않는다면
ATC Viloation이 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1. 가능한! 지시된 Mach Number를 유지한다, ETA ±3 또는 그 이상일 경우 ATC에 즉각 알려야 한다.
- Fly the assigned Mach Number if at all possible, if your ETA varies by 3 minutes or more, inform ATC.
2. 여러 이유로(성능, 터뷸런스 등) 지정된 Mach Number를 유지 못할 경우, ATC에 즉각 알려 조정받아야 한다.
만약 속도에 대한 허가를 받지 못할 경우, 123.45 & 121.5에 맹목 통신으로 현재 항공기의 상태를 알려야 한다.
※ 조종사는 현재 항공기 앞 뒤로 일정한 속도로 항공기가 비행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 If you cannot maintain the assigned Mach Number for any reason (performance, turbulence, etc.), inform ATC before making an adjustment. If you cannot get clearance first, consider broadcasting your actions on 123.45 and 121.5 to ensure aircraft ahead and behind you are aware.
혹시나 제가 잘못할고 있거나 잘못 해석하였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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