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비행

Climb Via & Descend Via

by 오두방정 2022. 1. 4.

Climb via % Descend via

ICAO나 FAA ATC에 있어서 기본적인 Rule 은 아래와 같습니다.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고도 제한과 관련하여

 

FAA에서는

 

HL123, Descend vi STAR, except maintain 5000ft 또는 HL123, Descend and maintain 5000ft

 

고도 제한을 변경할 시에는 maintain이라는 용어로 지시합니다. 

KUSA에서 받은 Clearance 예문

 

 

ICAO에서는

 

HL123, Descend to 5000ft, cancel  level restriction.

 

고도 제한을 변경할 시에는 cancel restriction 이라는 용어로 지시합니다.

 


예시로 어떤 조작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관련자료는 ICAO에서 발간한 New SID n STAR Phraseologies Scenarios를 넣었으며 

 

맨 아래에 파일 첨부하였으니 확인하시고 같이 공부하시죠!

 

Action : 조종사는 STAR 명시된 모든 고도와 속도 제한사항을 준수하면서 3000ft로 강하한다

 

 

Action : 조종사는 STAR 명시된 모든 고도와 속도 제한사항을 준수하면서 5000ft로 강하하고

           그 뒤 ATC에서 재지정해준 5000ft로 고도와 속도 제한사항을 준수하며 강하한다.

 

 

Action : 조종사는 STAR 명시된 고도 제한사항을 준수하면서 2000ft로 강하하고

           (FIX)에 있는 속도 제한사항은 취소되었다.

 

 

Action : 조종사는 STAR 명시된 고도와 속도 제한사항을 준수하면서2000ft로 강하하지만

           (Fix BATON)에서 At or above 5000ft의 고도 제한은 취소되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하는것은 BATON에 있는 고도 제한만 취소된 것이다. FRANC와 BASIC에 있는

           고도 제한은 유지된다.

 

 

Action : 조종사는 STAR 명시된 모든 고도와 속도 제한사항이 취소되었으며 4000ft까지 강하한다.

           그 뒤 ATC에서 요구한 위치부터 다음 FIX에 있는 고도, 속도 제한사항을 준수하며 3000ft까지 강하한다.

 

 

Action : 조종사는 현 위치에서 (FIX)로 바로 이동하며 이전에 있었던 고도 제한사항은 취소된다.

           단 FRANC 이 후 고도와 속도 제한사항을 준수하면서 3000ft로 강하한다

 

 

Action : 조종사는 HDG 260로 변경하고 5000ft로 강하하며 ATC에 의한 STAR 재 진입을 예상한다.

 

 

Action : 조종사는 HDG 270로 변경하고 5000ft로 강하하며 이때 STAR에 있는 모든 제한사항은 취소된다.

           다만 조종사는 STAR로 재진입할 수 있기에 FMS(Flight Management System)에 plan을 유지한다.

 

 

참고자료
AIM 5-4-1 / 5-2-8
ICAO DOC4444 : PANS-ATM reference

 

관련 자료를 첨부하니 필요하시면 다운받으셔서 공부하셔요~

 

특히 FAA 자료는 질의 응답 형식으로 되어있어서 매우 유익합니다.

[FAA]Climb_Descend_Via_FAQ.pdf
0.65MB
[ICAO]New SID n STAR Phraseologies Scenarios.pdf
0.98MB

 

 

 

반응형

'비행 > 비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h Number Technique 란?  (4) 2021.12.24
21년 12월 ETPA 시험 결과  (2) 2021.12.23
[미국조종사자격] FAA Part 141 vs 61  (8) 2021.11.18
비행 시뮬레이터  (12) 2021.11.15
[조종사 자격증] EPTA?  (26) 2021.1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