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Procedure

Precision Runway Monitor (PRM)

by 오두방정 2021. 10. 13.

오늘은 Precision Runway Monitor(PR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RM 절차는 Independent Simultaneous Close Parallel ILS Approach -동시근접평행(독립적)의 경우 사용하며 조건은

 

○ 간격 4,300ft 이하이고 최종 감시 관제사가 있다면 가능

○ 레이더 정보를 거의 순간적으로 표시. 자동적으로 Tracking 하는 Software를 통해 관제사에게 경고할 뿐 아니라 항공기 식별, 위치, 10초간 투사원 위치를 제고

○ 실패접근 경우 Radar 감시는 출발 활주로 끝을 넘어서 1/2마일 까지 제공

○ 15º~100º각을 가지는 활주로로 각기 분리된 표준 계기 접근 절차가 수립

○ 실패접근 절차는 실패 접근 공간이 중복되지 않아야 하며 실패 접근 지점은 최소 3마일 이상 분리

○ 교차 활주로 최저 요구치는 700ft와 2마일이며 ST-IN 접근 / 착륙

 

대표적으로 RPM을 운용하는 공항으로는 시드니 공항이 있습니다. air services에서 나온 PRM 관련 자료를 함께 보며 공부해보겠습니다.

출처 : Airservices Australia

 

Kingsford-Smith airport에서는 parallel operating mode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 Airservices Australia

 

Kingsford-Smith airport에서는 평행접근(parallel approach)를 하고 있으며 PRM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Training이 필요하다. 

 

 

 

평소 비행 시 COM1 은 ATC, COM2는 Emer freq로 세팅하는데

PRM 접근 시에는 COM1은 ATC, COM2 PRM freq로 세팅해야 합니다. 여기 부분을 보시면 ATC frequency를 2개 (133.93, 119.45)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둘 중 할당받은 한 개의 freq로 COM2에 넣어놓고 TWR와 RPM을 동시에 모니터 해야 됩니다. 

COM1에서는 clear to land, G/A, Cancel app 등을 지시

COM2에서는 Break out을 지시하기 때문에 동시에 듣고 있어야 합니다.

출처 : Airservices Australia

 

시드니 공항의 경우 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 아침 시간에 바쁘기 때문에 PRM을 운용할 것입니다. 또한 ATIS를 통해서 RPM운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사는 PRM운용에 대한 브리핑을 사전에 실시해야 하며 PRM 절차 운용이 제한 시 'SY' 120 DME 전에 ATC에 알려야 합니다.

 

출처 : Airservices Australia

 

 

PRM을 위해서 RWY 16R or 34R은 기존 path보다 낮게 고도를 주어 intercept 시킬 수 있다는 뜻으로 PRM에 대한 내용을 알지 못하고 app chart만 보고 접근하다가는 조종사가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Airservices Australia

 

BREAK OUT은 탈주하다, 탈옥하다의 뜻으로(한국어로 회피기동) 해당 상황을 즉시 빠져나가라는 뜻이 되겠습니다. 

ATC가 판단하길 항공기가 NTZ(No Transgression Zone)으로 뚫고 갈 것으로 예상되거나 회피가 불가능 항공기와의 충돌을 방지 하기 위해 "BREAK OUT"을 시킬 수 있습니다. 

 

"BREAK-OUT ALERT, (callsign) TURN LEFT(or RIGHT) IMMEDIATELY HEADING(three digits), CLIMB(or descend) TO(altitude)"

 

PRM freq에서 지시하게 되면 조종사는 즉각 AP를 Manual로 전환하여 break-out(회피기동)을 실시해야 됩니다.

 

출처 : Airservices Australia

 

COM1은 TWR, COM2는 PRM monitoring을 하고 조종사는 COM1으로만 발신하고 COM2로 대화를 해서는 안됩니다.

 

 

출처 : Airservices Australia

 

BREAK OUT 절차는 Missed App 절차와 전혀 다르며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게 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REAK OUT시 즉각적인 Manual 비행이 필요하며 재확인 절차 없이 지시사항을 따르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 Missed approach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ATC에서 지시한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만약 Descend을 지시하더라도 MVA(Minimum vectoring altitude) 이하로 강하시키지 않습니다.

 

 

출처 : Airservices Australia

 

TCAS RA상황과 BREAK OUT 상황이 겹치고 ATC의 지시와 서로 상충될 시 고도는  RA를 따르고 Heading은 ATC를 즉시 따라야 됩니다. 

 

 

PRM-yssy-pilots-guide.pdf
0.52MB

 

반응형

'비행 > Proced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rategic Lateral Offset Procedure(SLOP)  (0) 2022.02.12
Speed Decay  (1) 2022.01.26
[A350] BTVCON과 BTV 사용법  (2) 2021.10.30
Airbus 350 Abnormal operation  (4) 2021.10.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