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Procedure

[A350] BTVCON과 BTV 사용법

by 오두방정 2021. 10. 30.

지난번에 BTV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BTVCON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FTCM BTV Operation

◎ Basic Auto Brake Mode (BRK MED)

   ▶ NOSE GEAR가 땅에 닿으면 A/BRK는 일정한 감속률로 속도를 줄인다. 
   ▶ 조종사가 A/BRK를 풀지 않으면 항공기는 멈출 때까지 BRK가 작동된다. 

 

◎ BTV CONTAM MODE

   ▶ Basic A/BRK MODE와 거의 유사하나, 10 kts 이하가 되면 BTV CONTAM MODE auto disconnect
   ▶ BTV CONTAM의 TGT은 TOUCHDOWN 부터 GS가 대략 10 kts까지의 CONSTANT DECELERATION이다.

      (BTV EXIT과 항공기 위치는 고려 대상이 아님) 
   ▶ FMA : BTV CONTAM이 DISPLAY 됨. 

 

BTV MODE

   ▶ TGT VALUE까지 서서히 감속을 시작하고, TGT VALUE가 되면 BTV는 TGT VALUE를 계속 유지하며, 

      조종사가 BTV MODE를 끊거나, EXIT 60m 전/속도가 10kts 이하가 되면 BTV는 BRK를 RELEASE 한다.  

 


BTV 운용법

BTV는 EXIT 60 meter 전 항공기 속도 10kts를 목표로 감속하도록 설계

왼쪽 : High speed Taxi / 오른쪽 : 90º 선회 Taxi

   ▶ Taxi speed 즉, 30kts 이하 도달 시 BTV OFF

   ▶ BTV Deactivate 방법

     ○ Manual BRK 사용

     ○ A/THR INSTINCTIVE DISCONNECT S/W PUSH (추천)

A/THR INSTINCTIVE DISCONNECT S/W 
 - 1회 BTV OFF
 - 2회 A/BRAK OFF MSG 사라지고, aural off (추천 조작)

   ▶ High speed Taixway 운용 시 Taxiway가 가까워져도 BTV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

       조종사는 아래 상황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Too high speed)

     ○ The condition of the hight speed exit

     ○ The occupation of the high speed exit

     ○ The missed exit situation

출처 : A350 FCTM BTV

   ▶ High speed exit with BTV일 때는 조종사는 반드시

     ○ Taxiway를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 설정된 Taxiway로 BTV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 BTV를 활성화시키고 RWY Center line을 따라간다

     ○ Taxi speed에 도달하면(30kts) BTV OFF 한다

     ○ runway 나가기 전 reverser를 stow 


DRY or WET RWY BTV operation

 BTV는 활주로와의 마찰력에 따른 Deceleration Profile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래의 경우 착륙 후 BRAKING 적용을 딜레이(delay) 시킨다. 

   ▶ BTV STOP BAR와 활주로 END 사이에 충분한 여유가 있을 때 

   ▶ BTV STOP BAR가 BTV EXIT 보다 앞쪽에 있어서 A/C DECELERATION이 BTV DECELERATION보다 높을 때 

 

 BTV 장점

   ▶ RWY OCCUPANCY TIME을 최소화 

   ▶ A/C의 AERODYNAMIC BRAKING의 극대화 

   ▶ REV의 사용으로 EXIT에 대한 BRK ENERGY의 최소화

   ▶ AUTOMATIC BRAKING을 가장 OPTIMIZE 시킨다.  

   ▶ PAX COMFORTABILITY  


FINAL 접근 도중 활주로 변경 시

 

조종사가 A/BRK RESET 하거나,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300ft가 되면 BTV는 선택된 활주로 인지를 확인하고,

틀린 경우 BTV를 BASIC A/BRK MODE로 전환시키고 다음의 MSG가 나타난다.

   ▶ FMA : BRK MED

   ▶ ANF(Airport Navigation Function) : BTV/LDG RWY DISAGREE 

   ▶ 변경된 RWY가 TAWS DATABASE에 있다면 ROW/ROP 기능은 정상 작동


 

MISSED EXIT  

 

Missed exit 주요 요인

   ▶ Long Flare 또는 터치다운 간 높은 속도

   ▶ 착륙 시 바람 방향 변화 (H/D WIND에서 T/L WIND로) 

   ▶ Normal WET RWY 보다 활주로가 SLIPERY 한 경우 

   ▶ WET RWY에서 REV를 IDLE 사용한 경우 

 

 BTV가 MISSED EXIT 상황을 인식하기 전에 BRAKING을 0.35G까지 증가시키고, 5초 뒤 확실하게 MISSED EXIT이 되면 

   ▶ FMA : EXIT MISSED 
   ▶ ND : STOP BAR 가 AMBER로 변화 

When the missed exit situation is confirmed, BTV cannot revert to normal behavior

추천 조작

   ▶ Decativate BTV (BTV OFF)

   ▶ 적절한 다음 Taxi way vacate

   ▶ 적절한 Manual Brake

BTV가 10kts 에 가까워지면 급한 BRAKING을 하므로 조종사는 BTV를 OFF 하고 MANUAL BRAKING 추천

 

반응형

'비행 > Proced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rategic Lateral Offset Procedure(SLOP)  (0) 2022.02.12
Speed Decay  (1) 2022.01.26
Airbus 350 Abnormal operation  (4) 2021.10.27
Precision Runway Monitor (PRM)  (0) 2021.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