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BTV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BTVCON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FTCM BTV Operation
◎ Basic Auto Brake Mode (BRK MED)
▶ NOSE GEAR가 땅에 닿으면 A/BRK는 일정한 감속률로 속도를 줄인다.
▶ 조종사가 A/BRK를 풀지 않으면 항공기는 멈출 때까지 BRK가 작동된다.
◎ BTV CONTAM MODE
▶ Basic A/BRK MODE와 거의 유사하나, 10 kts 이하가 되면 BTV CONTAM MODE auto disconnect
▶ BTV CONTAM의 TGT은 TOUCHDOWN 부터 GS가 대략 10 kts까지의 CONSTANT DECELERATION이다.
(BTV EXIT과 항공기 위치는 고려 대상이 아님)
▶ FMA : BTV CONTAM이 DISPLAY 됨.
◎ BTV MODE
▶ TGT VALUE까지 서서히 감속을 시작하고, TGT VALUE가 되면 BTV는 TGT VALUE를 계속 유지하며,
조종사가 BTV MODE를 끊거나, EXIT 60m 전/속도가 10kts 이하가 되면 BTV는 BRK를 RELEASE 한다.
BTV 운용법
◎ BTV는 EXIT 60 meter 전 항공기 속도 10kts를 목표로 감속하도록 설계
▶ Taxi speed 즉, 30kts 이하 도달 시 BTV OFF
▶ BTV Deactivate 방법
○ Manual BRK 사용
○ A/THR INSTINCTIVE DISCONNECT S/W PUSH (추천)
A/THR INSTINCTIVE DISCONNECT S/W
- 1회 BTV OFF
- 2회 A/BRAK OFF MSG 사라지고, aural off (추천 조작)
▶ High speed Taixway 운용 시 Taxiway가 가까워져도 BTV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
조종사는 아래 상황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Too high speed)
○ The condition of the hight speed exit
○ The occupation of the high speed exit
○ The missed exit situation
▶ High speed exit with BTV일 때는 조종사는 반드시
○ Taxiway를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 설정된 Taxiway로 BTV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 BTV를 활성화시키고 RWY Center line을 따라간다
○ Taxi speed에 도달하면(30kts) BTV OFF 한다
○ runway 나가기 전 reverser를 stow
DRY or WET RWY BTV operation
◎ BTV는 활주로와의 마찰력에 따른 Deceleration Profile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래의 경우 착륙 후 BRAKING 적용을 딜레이(delay) 시킨다.
▶ BTV STOP BAR와 활주로 END 사이에 충분한 여유가 있을 때
▶ BTV STOP BAR가 BTV EXIT 보다 앞쪽에 있어서 A/C DECELERATION이 BTV DECELERATION보다 높을 때
◎ BTV 장점
▶ RWY OCCUPANCY TIME을 최소화
▶ A/C의 AERODYNAMIC BRAKING의 극대화
▶ REV의 사용으로 EXIT에 대한 BRK ENERGY의 최소화
▶ AUTOMATIC BRAKING을 가장 OPTIMIZE 시킨다.
▶ PAX COMFORTABILITY
FINAL 접근 도중 활주로 변경 시
조종사가 A/BRK RESET 하거나,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300ft가 되면 BTV는 선택된 활주로 인지를 확인하고,
틀린 경우 BTV를 BASIC A/BRK MODE로 전환시키고 다음의 MSG가 나타난다.
▶ FMA : BRK MED
▶ ANF(Airport Navigation Function) : BTV/LDG RWY DISAGREE
▶ 변경된 RWY가 TAWS DATABASE에 있다면 ROW/ROP 기능은 정상 작동
MISSED EXIT
◎ Missed exit 주요 요인
▶ Long Flare 또는 터치다운 간 높은 속도
▶ 착륙 시 바람 방향 변화 (H/D WIND에서 T/L WIND로)
▶ Normal WET RWY 보다 활주로가 SLIPERY 한 경우
▶ WET RWY에서 REV를 IDLE 사용한 경우
◎ BTV가 MISSED EXIT 상황을 인식하기 전에 BRAKING을 0.35G까지 증가시키고, 5초 뒤 확실하게 MISSED EXIT이 되면
▶ FMA : EXIT MISSED
▶ ND : STOP BAR 가 AMBER로 변화
When the missed exit situation is confirmed, BTV cannot revert to normal behavior
◎ 추천 조작
▶ Decativate BTV (BTV OFF)
▶ 적절한 다음 Taxi way vacate
▶ 적절한 Manual Brake
BTV가 10kts 에 가까워지면 급한 BRAKING을 하므로 조종사는 BTV를 OFF 하고 MANUAL BRAKING 추천
'비행 > Proced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rategic Lateral Offset Procedure(SLOP) (0) | 2022.02.12 |
---|---|
Speed Decay (1) | 2022.01.26 |
Airbus 350 Abnormal operation (4) | 2021.10.27 |
Precision Runway Monitor (PRM) (0) | 2021.10.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