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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Procedure

Strategic Lateral Offset Procedure(SLOP)

by 오두방정 2022. 2. 12.

 

일명 SLOP 이라고 부르는 Strategic Lateral Offset Procedur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의(Definition)

 

 설정된 항로로 부터 우측으로 1nm 또는 2nm offset 하여 비행

 

      The strategic lateral offset shall be established parallel to the designated ATS route at a distance of

      1.85 km (1 NM) or 3.7 km (2 NM) to the RIGHT of the centre line relative to the direction of flight.

 

제한(Limitation)

 1. en-route oceanic or remote continental airspace 에서만 운용 가능

 2. PIC 판단하 시행(무조건 가능한 것이 아니라 1번 조건이 충족된 상태에서 가능)

 3. OFF SET RIGHT 만 가능 (LEFT는 불가)

 4. 항공기 자체 AUTO OFFSET 기능이 탑재 (조종사의 Manual 조종 불가)

 

효과

 1. 같은 방향으로 비행하는 항공기간 종적 간격을 더 분리 시켜 사고 위험 경감(1/9 수준)

 2. 전방항공기에 의한 Wake Turbulence 효과를 경감시킬수 있음

 

Wake Turbulence 회피

FAA에서는 SLOP를 운용하되 매비행마다 같은 OFF SET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SLOP를 시행하는 도중 ATC에 보고할 필요없으며

(로 나와있는데 항로를 담당하는 FCC 마다 절차가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함)

 

시행시에는 주변 항공기에게 Air to Air(123.45)로 알려준다

 

 

해당 항로의 SLOP 운용 여부를 알고 싶다면 AIP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1.ICAO doc 4444
2. FAA  : https://www.youtube.com/watch?v=-rigf7UngN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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