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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SYSTEM

큰 비행기가 Taxi 하는 법 (ETACS)

by 오두방정 2021. 11. 2.

공항에서 비행기들을 보면 신기하게 가운데 노란색 선을 따라서 이동을 하지요?

 

작은 비행기라면 자동차처럼 좌우를 보면서 맞춰 나가겠지만

 

앞 뒤 길이가 큰 비행기라면 어떻게 이동을 하는 걸까요?

 

 

 

먼저 항공기가 지상에서 이동하는 것을 활주 또는 택시(Taxi)라고 말합니다.

 

기본적인 Taxi 방법은 크거나 작은 비행기 모두 외부를 보면서 실시합니다.

 

다만 큰 비행기의 경우

 

조종석과 항공기의 뒷부분까지의 거리가 멀리 때문에 조종석을 기준으로 조종을 하게 되면

 

날개 부분이나 바퀴 부분이 활주로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유도점(Lead Point)를 잡아서 선회를 합니다.

 

Airbus 항공기에 탑재되어 있는 ETACS(External and Taxiing Aid Camera System)

 

Taxi 중 참고할 만한 정보를 추가로 보여주게 됩니다.

 

 

우측 상단에 보이는 TAXI 스위치를 누르게 되면 녹색 등이 들어오면서 ETACS가 활성화됩니다.

 

활성화하게 되면

 

 

ND 상에 Belly taxi aid camera와 Vertical stabilizer Camera에서 찍은 영상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1. 외부 활동(Ground staff, airport activities)을 확인할 수 있고

2. 활주(Taxi)를 더 쉽게 할 수 있고

3. 비행 중에도 주변 환경을 카메라를 통해 확인 가능(ENG Fire, flat tire타이어펑크 등)

 

 

 

PFD상 ETACS 시연 사진

 

Belly Taxi aid camera는 지상에서 60 kts 이하에서 PFD에서 확인 가능하고 

그 외 상황에서는 SD pag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FCOM ETACS 

위쪽 belly camera에 나와 있는 보라색 사각점을 참조하여 선회를 실시합니다.(아래 영상 참고)

Nose gear가 Centerline에 있다고 항공기가 바르게 이동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선회 시 항공기 동체의 움직임에 신경 써야 합니다.

보라색 사각점이 Centerline에 맞춰 선회를 실시하면 동체 부분도 바르게 선회를 합니다.

 

ETACS를 활용한 활주(Taxi)

참고로!!

지상 활주시 사용하는 조종간을 Tiller(틸러)라고 합니다.

 

A350 Tiller

 

Airbus 계열의 Tiller는 윗부분을 잡고 손목을 좌우로 움직여 Nose gear의 방향을 조종

 

B737 Tiller

Boeing 계열의 Tiller는 Wheel을 전체적으로 굴렁쇠 굴리듯이 돌려서 Nose Gear 방향 조종

 

비행기 지상 활주(Taxi) 참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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