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SYSTEM

비행기내 비상장비 1편(소화장비)

by 오두방정 2022. 1. 16.

 


비행기 내에 있는 비상 장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상장비는 소화장비, 산소장비, 탈출 장비로 구분하며 

 

오늘은 소화장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공기 내 소화장비는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110조 별표 15에 의거 수량이 지정되어있습니다.

 

항공안전법 시행규직 별표 15

근거리를 비행하는 B737, A320 등은 3개,

 

장거리비행을 하는 A330, A350, B747, B777 등은 4개 이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500석 이상 가능한 항공기가 있나 생각되는데 A380이나 B747의 좌석을 일반석으로 촘촘하게 배정하면
가능하며 공식적으로 A380은 single-class 일 경우 853석, Two-tiered clas 일 경우 644석이 가능합니다.

 

◎ 화재의 종류

구분 A급 화재 B급 화재 C급 화재
명칭 일반화재 유류가스화재 전기화재
가연물 목재, 종이, 섬유, 석탄 등 각종 유류 및 가스 전기기기, 기계, 전선 등
유효소화효과 냉각효과 질식효과 질식, 냉각효과
적용 소화제
알칼리소화기
강화액 소화기
포말 소화기
CO2 소화기
할론 소화기
분말 소화기
증발성 액체소화기
유기성 소화기
분말소화기
할론소화기
CO2 소화기
표시 백색 원 노란색 원 청색 원

※ 화재 등급에 따라 사용가능한 소화기가 다름

 

기내 비치 소화기 종류

   ○ 할론 소화기

출처 : 소방 마트

    ▶ 할로겐화합물 염화, 1취화 메탄으로 구성

    ▶소화력이 가장 뛰어나고 물체에 전혀 손상이 없는 좋은 소화기

    ▶Class A,B,C 모두에 사용되며 간접 분사로도 소화 가능

    ▶유효거리 2.5m

    ▶분사 시간 : 10~15초

    ▶사용법

      1. Seal 제거

      2. Ring pin을 당겨 뺌

      3. Nozzle을 불꽃 밑 방향으로 향하게 하고  1.5~2m 로 접근

      4. Handle을 잡고 Lever를 눌러 화근 좌우에 분사

    ▶단점 

      1. 다량 흡입시 질식사의 위험

      2. 산소차단으로 인한 신속한 화재 진압은 가능하나 잔열로 인한 화재 재발생 가능

 

   ○ 물 소화기

출처  : fire engineering

    ▶ 물을 소화재로 사용하는 소화기

    ▶ 주로 일반화재 진화용

    ▶ 화재 주변의 열을 흡수하여  점화를 발생시키는 열기를 제거

    ▶ Class A급인 목재, 종이, 섬유등의 화재에 사용

    ▶ 유효거리 : 약 6M

    ▶ 분사시간 : 40초

    ▶ 화근에 근처 2~3m 거리 접근하여 사용

    ▶ 사용법

      1. Seal 제거

      2. Ring pin을 당겨 뺌

      3. Nozzle을 불꽃 밑 방향으로 향하게 하고  1.5~2m 로 접근

      4. Handle을 잡고 Lever를 눌러 화근 좌 우에 분사

 

 

화재 상황 발생시 해당 소화기 사용은 승무원에 의해 진행되며 

 

승무원 부재 또는 즉각적인 조치를 위해 사용 가능합니다~

 

반응형

'비행 > SYST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Fuel Heat Oil Exchanger / 연료 결빙 방지  (0) 2022.03.18
항공기 속 비밀의 공간! 승무원 휴게실  (19) 2021.11.26
큰 비행기가 Taxi 하는 법 (ETACS)  (19) 2021.11.02
Ram air Turbine(RAT)  (6) 2021.10.28
OLB(OPS Library Browser)  (8) 2021.10.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