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항관련 ssul

공항 상주 직원 FAQ

by 오두방정 2021. 9. 26.

공항을 가게 되면 공항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보실 수 있는데 그분들을 '상주직원' 이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질문을 통해 그분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Q1. 상주 직원 분들은 면세지역으로 어떻게 들어가시나요?

    - 면세지역으로 들어갈 수 있는 '상주직원 전용 출입문'이 있고 그곳에는 검색대와 ID 패용 출입문이 있습니다. 일반 여행객과는 다르게 여권 검사는 하지 않는데 실제로 출국하지 않기 때문에 검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험물에 대해서는 더 강력하게 확인하고 가지고 들어갈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나올 때도 동일한 통로로 검색대를 통과해야 나올 수 있습니다. 

 

Q2. 면세품은 자유롭게 구매 가능한가요?

  - 불가능 합니다. 면세품을 구매할 때는 탑승하는 항공기의 편명과 여권번호를 확인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상주직원의 면세품 구매 자체가 불법이기 때문에 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면세지역에서 나올 때 검색대에서 다시 면세품 소지 여부도 확인하기 때문에 몰래 구매하더라도 가지고 나오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Q3. 상주 직원의 공항 혜택이 있나요?

  - 공항내에 있는 면세구역 내외 음식점, 카페 상주직원 10퍼센트 할인이 가능합니다. 상주직원 전용 샤워 시설 및 사우나(현재는 사라진..), 헬스장, 수면실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가끔 공항 내 병원에서 예방접종을 무료로 하기도 합니다. 공항공사 직원은 공항내 주차장 직원등록후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그 외 항공사 직원들은 3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그외에도 소소하게 할인 해주는 것들이 많습니다. 

 

Q4. 각 항공사의 조종사 승무원도 상주직원인가요?

  - 공항내 항공사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상주직원이 맞습니다. 하지만 조종사, 승무원은 상주직원이 아닙니다.  포함되어 있는 사람은 세관직원/ 경찰공무원/ 동, 식물검역원 / 면세점 직원 / 기타 용역직원 등으로 출입증에 쓰여있는 숫자나 알파벳으로 통과직원 / 상주직원이 구분 가능합니다. 

 

* 공항에서 근무하시는 분들도 다양한 회사와 직군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일괄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조금은 다른 점이 있을 수 있으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여기 있는 질문 이외에 다른 궁금하시전 남겨주시면 알아보고 공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